본문 바로가기
헤드라인

비타민B9 (Folic Acid)

by 건실한청년 2015. 7. 14.

두산백과 - 폴산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로 보통은 엽산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자연계에서는 트라이 또는 헵타글루타밀펩티드의 형태로 존재한다.

1941년에 시금치 잎에서 처음 추출되었고 1945년에 결정화와 화학합성이 이루어졌다. 인체에 미량 필요하며, 결핍 시에는 빈혈이나 혈소판 감소를 일으킨다.

 

 

비타민B9(Folic Acid)

 

엽산은 여성에게 공통되게 부졳한 비타민이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으로 인시되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엽산의 잠재성 결핍증은 널리 퍼져 있으며 특별히 임산부, 저소득층, 노인과 같은 특정 그룹에 많이 결핍되어 있다고 한다.

 

1) 단백질의 대사를 돕고 핵산의 합성에 관여한다.

2) 적혈구의 생산을 도와 악성빈혈을 예방한다.

3) 세포증식에 필수불가결하다.

4) 유즙의 분비를 돕는다.

5)구강내 점막에 궤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6)최근 기억에 필요한 핵산인 RNA의 합성을 돕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7)PABA, 판토텐산등과 함께 사용하면 백발을 방지할 수 있다.

8)1일 최저 필요량은 400mcg, 치료량으로는 1,000-5,000mcg 까지 사용된다.

9)수용성 비타민으로서 DNA,RNA,단백질합성에 필수적이다.

10)엽산을 많이 함유하는 것은 싱싱한 녹색채소와 감자, 콩류,고기의간, 콩팥, 오렌지주스 등

과일, 콩, 맥아, 효모, 계란노른자, 근대, 통밀빵 등이다.

 

엽산은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여러종류의 식품에 다양하게 존재하면서도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가운데 하나이다.

 

왜냐하면 식품 중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엽산 형태는 매우 불안정하여 쉽게 손실되기 때문이다.

 

신선한 잎채소의 경우 실내 온도에서 저장할 때 약 3일후면 채소내 엽산 활성의 70%까지 잃게 되며

조리시에도 엽산은 물속으로 95%까지 유출되고 열에 의해서도 손실된다.

 

또한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엽산은 실제적으로 약1/2만이 흡수된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엽산 결핍증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다.

 

11) 합성 엽산도 있는데 petroyglutamic acid(PGA)라 하는데 이는 petroic acig, paraaminobenzoic acid(PABA),

alutamic acid로 구성되어 있다.

 

12) 엽산의 섭취는 보통 무해한데 하루 15mg까지는 아무런 독성효과가 없는데 수용성이라 조직에 축적되기보다는 과잉량은 뇨를 통해 배설된다.

 

 

 

비타민B9(Folic Acid)의 결핍증

 

입안이 쓰리고 설사가 심해지고, 건망증이나 신경예민과 같은 중추신경계 증상을 보인다.

 

엽산 결핍은 빈혈, 특히 거대적아구성 빈혈을 일으키고 특히 임산부의 엽산 결핍은 사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 등 임신 결과에 악영향을 미친다.

 

또한 만성적인 엽산 결핍으로 피로와 활력 및 정력을 잃게 되며 입과 혀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다.

 

최근에는 엽산의 결핍으로 태아의 신경관 결함의 빈도가 높아지며, 여성의 자궁 경부 형성 장해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도 되고 있다.

 

나아가 고호모시스테인혈증을 일으켜 심장병 위험도를 높힌다.

 

엽산은 특히 임신하기 두 달전부터 임신 8주까지 건강한 배아조직의 발달과 신경관의 기형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이다.

(태아 신경관 결함 및 구개열 발생 예방)

 

1992년 9월, 미국 Public Health Service는 신경관 결함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가능성이 있는 모든 미국 여성은 매일 0.4mg의 엽산을 섭취할 것을 권하였다.